티스토리 뷰

클래식

조수미 콘서트 일화

유라준 2016.10.08 16:59

(3/5) 총 5개의 글중 세번째 글


성악가 소프라노 조수미 콘서트 일화, 그리고 조수미가 세계적인 성악가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해봅니다.


# 목차

* 조수미 남자친구와의 결별로

* 조수미 배고픔을 참으며

* 조수미와 앙드레김의 일화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조수미 이전 글 2편 새창보기 (2/5)  조수미진

[클래식] - 조수미 아버지 남자친구 이야기


(스폰서 링크)
. .

* 조수미 남자친구와의 결별로


이때 조수미는 크게 상심을 해서 한국으로 돌아오려고 했지만, 결국 부모님의 만류로 이탈리아에서 머물게 됩니다.

그리고 전 남자친구였던 K군이 조수미의 서울대 과 단짝친구와 연인이 되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는 큰 충격에 빠지게 됩니다.


이 사건 때문에, 조수미는 앞으로 다시는 연애를 하지 않겠다고 결심하고는, 이탈리아에 성악 공부에 전념하게 됩니다.

그리고 5년 과정의 산타체칠리아 음악학교를 불과 2년만에 끝내버는 천재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죠.


조수미: "나에게 천재성이 있다는 것은 일찍부터 알고 있엇다. 다른 아이들은 발표전에 서너시간씩 연습을 했지만, 난 5분 직전에 잠깐 봐도 악보를 외울 수 있었다. 그 정도로 해도 교수님들께서는 엄청나게 칭찬을 하셨다."


조수미: "그런데 하루는 갑자기 교수님께서 엄청나게 화를 내셨다. "네가 5분 전에 악보를 본 것을 다 안다. 끝까지 내가 모를 줄 알았느냐?"라고 하셨다. 그러면서 "네가 그런 모습으로 관중을 만나고도, 네 스스로 떳떳할 수 있느냐?"라고 질책을 하셨다. 그 말씀에 눈물을 흘리면서 나 스스로를 반성하게 되었다."


사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조수미 가정 환경이 그리 좋지 않았기 때문에, 유럽에서 유학 생활을 하면서도 제대로 먹지 못합니다.

성악가 조수미 사진

* 조수미 배고픔을 참으며


조수미: "초대받은 곳에서 음식을 먹고 남은건 집으로 싸갖고 갔다. 그래서 다음날 아침에 먹었다. 하루는 길에서 쓰러져서 병원을 찾았다. 그러자 의사 선생님이 "빈혈 증세가 심각하다."라고 진단을 내렸다."


이런 경제적인 문제 역시 조수미의 성공을 방해하지는 못합니다.

또한, 인종차별 역시 조수미의 천재성을 억누를 수는 없었죠(조수미 콘서트 공연 일화).


조수미: "제 데뷔 무대는 동양 여성이 주인공을 맡았다고 해서 이탈리아내에서도 화제가 되었어요. 그런데 오히려 그 데뷔 무대 다음에 카라얀 선생님으로부터 직접 만나고 싶다는 메시지를 받았어요."(조수미 콘서트 공연 일화)


돌이켜보면, 조수미가 세계적인 성악가가 된 이유는, 본인의 천재적인 재능과 어머니의 지독한 학구열,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인이 공부하겠다는 '의지'가 잘 맞물려서 이룩된 것 같네요.

아마 조수미가 남자친구에 대한 배신감(?)으로 학구열에 불타오르지 않았더라면, 오늘날의 조수미는 없었을 것 같네요.


사실 자녀에 대한 교육에 집착하는 학부모는, 첫번째와 두번째 조건만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세번째 조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아이를 엄하게 대하면 대할수록, 오히려 아이의 자발적인 공부 의지는 감소하게 되죠.

. .
* 조수미와 앙드레김의 일화


아무튼 산타체칠리아 음악학교를 졸업한 조수미는 세계적인 소프라노로 성장하게 됩니다.

카라얀같은 명지휘자들에게 일찍부터 인정을 받았지만, 이것이 바로 조수미의 수입으로 연결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앙드레김의 도움을 받기도 했죠.


조수미: "앙드레 김 선생님과 인연이 시작된 것은 1988년, 제 첫 귀국 독창회때부터였어요. 당시 시장에서 원단을 끊어서 아는 지인이 연주회용 드레스를 만들었어요. 당연히 수십, 수백만원하는 드레스에 비해서는 무척 초라할 수밖에 없었죠."


조수미: "그런 제 드레스를 보시고, 앙드레김 선생님이 먼저 연락을 주셨어요. 이후 (이름이 많이 알려지게 되면서) 구치, 베르사체 등 외국 명품 드레스를 입어보라는 조언도 많이 받았지만, 전 앙드레 선생님의 드레스만 입었어요."


결국 조수미는 이후 공연에서는 항상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한 앙드레 김의 작품을 입고 등장하게 되었고, 이것은 외국인 관객들에게 더 큰 신비감으로 다가옵니다.


 조수미 다음 글 4편 새창보기 (4/5)  

[클래식] - 조수미 결혼 남편 실패와 자궁근종


(스폰서 링크)
.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