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깨달음과 함께 하는

김병조 교수 근황과 명심보감,김병조 아들

(2/2) 총 2개의 글중 두번째 글


개그맨 김병조 교수 근황과 김병조 명심보감 강의, 그리고 김병조 아들에 대하여 짚어봅니다.


# 목차

* 김병조 과거 고백

* 개그맨 김병조 부인 김현숙

* 개그맨 김병조 근황

* 김병조의 깨달음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코미디언 김병조에 대한 이야기가 1편에서 이어집니다. (1편 새창보기, 1/2)

감병조 교수 근황과 명심보감,김병조 아들


* 김병조 과거 고백


아무튼 당시 사건을 좀 더 자세하게 알 필요가 있네요.

김병조는 훗날 이렇게 회고를 합니다.


김병조: "그 말이 적혀 있는 대본을 받고 저도 고민을 많이 했어요. (주최측에) 안하겠다는 얘기도 했고요. 하지만 그쪽에서는 ‘알아서 하라’는 (협박적인) 반응이었습니다."


김병조: "사실 저 역시 당시 최고로 잘 나가던 시절이었기에, 왜 고민이 없었겠어요. (민정당의 협박에 못 이겨서) 그냥 제가 가진 위치를 누리고자 민정당의 요구를 그대로 받아들인 거죠."


이처럼 김병조는 자기 비판을 하지만, 사실 일개 개그맨이 어떻게 군부 독재 시절에 집권 여당의 명령을 거부할 수 있었을까요.

아무튼 이 사건으로 김병조는 '방송 출연 정지'를 당했고, 또 사람들의 엄청난 분노에 시달렸으며, 끝내 과거의 인기를 회복하지는 못합니다.



김병조: "아버지께서 제 문제로 굉장히 노심초사하셨어요. 결국 이듬해에 암으로 세상을 떠나셨어요."


김병조: "저 역시 한동안 방황을 했어요. 그러다가 어머니께서 명심보감의 글귀를 적어 주셨어요. ‘含血噴人 先汚其口(피를 머금어 남에게 뿜으면 먼저 그 입이 더럽다)와 ‘善因善果(좋은 씨앗을 뿌리면 좋은 열매를 얻는다)’등이었죠."


이 당시 김병조는 이미 결혼을 한 상태였습니다.

개그맨 김병조 사진

* 개그맨 김병조 부인 김현숙


김병조는 아내 김현숙과 1978년 결혼을 하게 됩니다.

나이차이는 5살이었죠.

(개그맨 김병조 배우자(와이프) 김현숙)


(개그맨 김병조 부인 직업은 동양화가. 제 17회 한국현대미술 대전 사군자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함. 또한 훗날 김병조의 책에 김현숙이 삽화를 그려 넣기도 함)


이후 김병조는 딸 1명과 아들 1명을 낳게 됩니다.

(김병조 자녀(자식))(김병조 가족관계)


참고로 개그맨 김병조 아들이 뮤지컬 배우 김형주입니다(김병조 아들 직업).


아무튼 김병조는 사람들의 분노와 협박때문에 가족들의 거처를 옮기는 상황에 쳐해졌고, 한동안 '김병조 이혼'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죠.

하지만 순간에도 김현숙은 남편을 버리지 않았고, 훗날 김병조가 아내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도 했죠(밑에서 추가 설명).

개그맨 김병조 아들 사진

* 개그맨 김병조 근황


이후 김병조는 1998년부터 조선대학교 사회교육원에서 초빙교수로 일하게 됩니다.

결국 김병조는 잘 나가는 개그맨에서 '초빙 교수'로 직업이 바뀌게 되었죠.


처음에는 개그맨이 '명심보감'을 강의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많았지만, 결국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김병조: "개그맨 생활을 하면서도 명심보감 등의 책은 절대 손에서 놓지 않았어요."


김병조: "서울에서 광주로 강의하러 내려갈 때는 항상 KTX를 이용했어요. 비행기가 50분만에 도착하기 때문에 더 빠르기는 한데, 날씨 등으로 결항의 위험이 있잖아요. 전 단 한번도 휴강이나 지각을 하지 않으려고, 항상 안정적인 KTX를 이용해서 광주로 내려갔어요."


결국 김병조의 성공 원인은 3가지네요.

첫째 실력, 두번째 개그맨 생활을 하면서 다져진 유머, 마지막으로 이런 성실성이 바탕이 되었기에 때문에, 김병조의 명심보감 강의는 큰 성공을 거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김현숙(김병조 아내): "제가 남편 매니저 겸 운전 기사 역할을 해요. 남편이 좋아하는 삶(강의)을 살아가는 것 같아서 너무나 행복해요."


김현숙: " 먼곳에서 강의 요청이 들어와도, 남편과 함께 여행삼아 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인지 부부금슬도 예전보다 더 좋아진 것 같아요."


김병조: "아내에게 늘 고마워요. 언제나, 아무리 어려워도 저를 믿어주고 지지해 주니까요."


이런 경우를 보고 전화위복이라고 할 수 있네요.

참고로 김병조의 강의료는 개그맨 전성기 시절에 비해서 형편이 없었습니다.

* 김병조의 깨달음


김병조: "매달 강의료로 87만원을 받는데, 집으로 돌아갈 때마다 매번 8억 7천만원을 번 것 같이 행복해요."


김현숙: "(남편 강의료로) 충분히 살만해요. (생활비외에) 저축까지 할 수 있어요. 사실 남편의 과거 개그맨 시절의 수입과 비슷한 정도거든요."


사실 김병조가 대학에서 받는 강의료는 무척 적지만, 기업체나 지자체 등이 지급하는 강의료는 이것보다 훨씬 더 많죠.

그래도 김병조가 대학에서 적은 강의료를 받고 열심히 강의를 한 결과 소문이 퍼졌고, 각 기업체에서도 모실려고 하는 스타 강사가 된 것이 아닌가 하네요.



아무튼 오랫동안 명심보감을 강의한 김병조가 깨달은 '삶의 지혜'란 무엇일까요?

김병조: "젊은 세대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윗세대가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윗세대에 대한 교육 없이는, 젊은 세대 역시 바뀌지 않죠."


김병조: "(학부모들에게) 자기 아이를 옆집 아이와 비교하지 마세요. 옆집 아이는 항상 자기 아이보다 공부잘하고, 또 남의 동네는 다 자기 동네보다 멋있잖아요."


김병조: "강북에 사는 사람들은 강남과 늘 비교해요. 그러면 비교 대상인 강남사람들은 행복할가요? 강남 사람들은 뉴욕커들과 스스로를 비교하고 있죠."

비교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행복의 첫 걸음인 것 같습니다.


김병조와 연관된 김형곤 송대관 주병진 이홍렬(이홍열) 이용식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2016/02/18 - 김형곤 아들,김형곤 부인(아내)정유진 이혼사유와 후회

2016/02/18 - 김형곤 사망원인 미스테리로 남은 이유

2015/09/07 - 송대관 부인(아내)이정심과 송대관 사기 김주하의 진실

2015/09/07 - 송대관 사망 150억원 빚 송대관 보살 이혼 안한 이유

2015/12/18 - 주병진 재산 사업 매각 대금 270억원으로

2015/12/18 - 주병진 꽃뱀 강민지 사진 근황,주병진 결혼 이혼 없는 이유

2015/07/02 - 이홍렬 사망 루머, 이홍렬 아내(부인)박인규 7년 이별후에

2015/07/02 - 이홍렬 아들 교육법과 이홍렬 초록어린이재단의 의미

2014/04/02 - 이용식 딸 이수민 아내(부인)김외선과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