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인 이야기

이해찬 부인(아내)김정옥 첫만남과 러브스토리

(1/2) 총 2개의 글중 첫번째 글


국회의원 이해찬 부인 김정옥 첫만남과 러브스토리를 짚어봅니다.

이해찬이 감옥에 가 있는 동안 김정옥의 고생이 많았네요.


이해찬 아내 김정옥, 그리고 이해찬 아버지와 어린 시절의 이야기

(이해찬 진중권)

진중권에 대한 포스팅 (새창보기)

진중권 부인 미와 교코 첫만남과 러브스토리


(스폰서 링크)


# 목차

* 이해찬 집안과 아버지 이야기

* 이해찬 부인 김정옥 첫만남

* 이해찬 아내 김정옥이 남편을 대신하여

* 김종옥의 내조 스타일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정치가 국회의원 이해찬은 1952년 7월 10일 충청남도 청양에서 태어납니다(이해찬 고향 충남 청양). 올해 65살이죠(이해찬 나이).

(이해찬 학력 학벌) 청양국민학교, 서울 덕수중학교, 용산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섬유공학과(자퇴),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이해찬 프로필 및 경력) 1978년 돌베개 출판사 대표


1983년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1988년 제 13대 국회의원(이후 1992년, 1996년, 2000년, 2004년, 2012년 등 총 6선 국회의원을 역임)


또한 1998년 김대중 정부 초대 교육부장관

2004년 노무현 정부 국무총리

2012년 민주통합당 당 대표 역임 등


이해찬 부인(아내)사진

* 이해찬 집안과 아버지 이야기


이해찬 집안은 조선 왕가 출신입니다.

조선 제 14대 왕 선조의 생부 덕흥대원군의 14대 손이죠.


이해찬: "아버님은 충청남도 청양이 고향인데, 한평생 '이 면장'으로 불리셨다. 실제로 면장 일을 하신 기간은 해방직후부터 4.19 혁명 때까지 불과 십 수 년이었지만, 내가 아주 어린 시절부터 2004년 눈을 감으실 때까지 사람들은 아버님을 늘 '이 면장'이라고 불렀고, 나 역시 언제나 '이 면장 댁 셋째 아들'이었다."


이해찬: "아버님은 생전에 그 호칭을 자랑스러워 하셨듯이 나 역시 '이 면장 댁 셋째 아들'은 늘 자랑스러운 이름이다."


이해찬: "아버님은 일본 유학을 다녀오셨지만, 끝까지 창씨개명을 거부하셨다. 해방 이후에 청양면장을 지냈으며 4.19 혁명 때까지 면장으로 재직하셨다."



고향 청양에서 초등학교(당시 국민학교)를 나온 이해찬은 중학교때부터 서울에서 유학 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에 입학한 이후에 학생 운동에 뛰어들게 됩니다.


이해찬: "유신 선포로 휴교령이 내려져서 고향으로 내려갔는데, 아버님께서 "나라가 이모양인데 학생들이 데모도 안 하느냐?"라고 질책을 하셨다. 그래서 바로 서울로 상경해서 학생운동 써클에 가입했다."


결국 이해찬은 1974년 민청학력 사건으로 투옥되어서 1년간 복역하게 됩니다.


학생운동을 말리는 부모는 많지만, 이해찬 아버지처럼 적극적으로 권한 부모는 별로 없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아마 그렇기에, 이해찬은 '이면장 댁 셋째 아들'이란 호칭을 자랑스러워했을 정도로 아버지를 존경했던 것 같네요.



* 이해찬 부인 김정옥 첫만남


이후 이해찬은 생계를 위하여 무역회사에 다니기도 하고, 엠네스티 한국지부 상근자로 일하기도 했으며, 출판사 범우사에서 일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무렵 부인 김정옥을 만나서 1978년 결혼하게 됩니다(첫만남은 1974년이었음).



참고로 이해찬 부인 김정옥 고향은 부산이고,

이화여자대학교 출신입니다.

(이해찬 아내 김정옥 학력(학벌) 이화여대 사회학과)


김정옥: "(남편을) 대학교 2학년때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대의 사회학과 학생 모임에서 처음 만났어요."


김정옥: "(남편을 만난지) 겨우 두달만에 민청학련 사건으로 (남편이) 수감되었어요. 이때부터 (남편에게) 편지와 책, 영치금 등을 넣어주었어요."


이렇게 김정옥은 이해찬 옥바라지를 하다가 연인관계로 발전했고, 1978년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이해찬 배우자 와이프 김정옥 직업- 당시 여대생)


그리고 이해찬은 딸 이현주를 낳게 됩니다.

(이해찬 자녀(자식))(이해찬 가족관계)



* 이해찬 아내 김정옥이 남편을 대신하여


평소 출판업계에 관심이 많았던 이해찬은 출판사 '한마당'과 '평민서당' 등을 설립하지만, 불온서적을 출판했다는 이유로 출판사 등록이 취소됩니다.


이후 다시 돌베개 출판사를 설립하여 주로 사회과학 서적 위주로 출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해찬이 이렇게 회사를 만들어서 운영하기도 하지만, 당시 정권의 요주의 인물이었고, 또한 교도소에서 복역도 해야 했기에 실질적인 회사 운영은 김정옥이 대신 맡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해찬은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 연루되어서 2년 6개월을 복역하기도 함)

 

이 때문에 가정 경제를 꾸리는 일은 주로 아내 김정옥이 맡는 경우가 많았죠.


* 김종옥의 내조 스타일


김정옥: "서울 신림사거리에서 '광장'서점을 운영하다가, 지하철 2호선 건설로 건물이 철거되었어요. 그 덕분에 전세금을 날리기도 했죠."


실제로 김정옥은 서점과 출판사, 곰탕집 등도 운영했는데,

이해찬이 바깥 활동에 매진할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김정옥의 내조덕분이 아닌가 하네요.


이해찬이 총 6선의 국회의원과 교육부 장관, 국무총리 등의 공직 생활을 오래했기 때문에, 김정옥은 잘 나서지 않는 '내조'활동을 벌이는데,

이 덕분에 '이해찬 이혼', '이해찬 재혼' 등의 루머가 돌기도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해찬에 대한 이야기가 2편으로 이어집니다. (2편 새창보기, 2/2)

이해찬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와 이해찬 낙선 가능성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