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 -깨달음과 함께 하는

조선희 남편 송경섭, 조선희 작가 아들과 부부이야기

사진작가 조선희 남편은 송경섭입니다. 사진작가와 축구계 인사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흥미로운 부분이네요.


또한 조선희 작가가 아들을 낳은 다음에, 그녀의 작가 인생에 큰 위기를 겪게 됩니다. 과연 그 위기란 무엇인지, 그리고 조선희는 어떻게 그것을 극복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조선희 이야기가 1편에서 이어집니다. (1편 새창보기)

조선희 사진작가 성공 요인과 조성희 신민아 탕웨이 관계


(스폰서 링크)


# 목차

* 조선희 남편 송경섭 감독

* 조선희 송경섭 동거를 시작하면서

* 조선희 아들 출산 후에

* 조선희의 잘못으로

* 조선희가 바뀐 이유

* 조선희 남편과의 어려움 토로

* 조선희의 깨달음



유라준의 특별한 이야기


* 조선희 남편 송경섭 감독


사진작가 조선희 남편 송경섭 직업은 축구 코치입니다.

송경섭은 1971년 2월 25일 태어나서, 올해 45살이죠(송경섭 나이).

(조선희 송경섭 나이차이 - 동갑내기)


(송경섭 학력 및 학벌) 단국대학교 졸업

(송경섭 프로필 및 경력) 1994년 드래프트 10순위로 대우 로얄즈에 입단

1996년 수원 삼성 블루윙즈를 거친 다음에 선수 생활을 일찍 마감함

1999년 최연소로 아시아축구연맹(AFC) 지도자 강습회에 참가하며 지도자 경력을 시작함


2001~02: U-13 대표팀 코치

2002~12: U-16, U-17 및 U-22 대표팀 코치

2013~15 : KFA 지도자 전임 강사 겸 유소년 전임 지도자

(조선희 남편 송경섭 감독)


조선희: "후배한테서 남편을 소개받았다. 사실 그 후배는 늘 나에게 "누나와 똑같은 사람이 있다. 한 번 만나보라."라고 졸랐는데, 그 대상이 바로 남편이었다."


조선희: "어느날 갑자기 첫만남을 가졌는데, 나는 다음날 제주도 출장이 잡혀 있었고,  청소년 축구 감독인 그 사람 역시 선수 선발을 위해 제주도 행이 예정되어 있었다."


조선희: "제주도에서 만남을 가졌는데 나는 촬영중 선물받은 오렌지를 들고 나갔고, 그 사람은 숲에서 발견한 네잎 클로버를 나에게 선물로 주더라. 그렇게 2주 정도 매일 만났다."


조선희 남편 사진


* 조선희 송경섭 동거를 시작하면서


아마 숲에서 직접 발견한 네잎 클로버에 조선희가 크게 감동한 것 같습니다.


조선희: "결국 2주만에 먼저 동거하자고 제안을 했다. 그 사람이 "생각해보겠다"라고 대답하기에, "그럼 관계를 끝내자."라고 말했다."


확실히 일할 때도 그렇지만, 조선희가 상당히 직설적이네요.

결국 두 사람은 다음날부터 약 2년동안 동거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 당시가 2002년 무렵으로 조선희가 어느 정도 경제적인 궁핍을 모면했던 시절이었죠.



그리고 2년 후인 둘은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2004년).

(조선희 배우자 신랑 송경섭 감독)


조선희: "남편은 이 세상에서 축구를 가장 사랑하고, 두 번째로 나를 사랑한다고 했어요. 결국 그 말이 제가 결혼한 이유가 되었죠. 그 정도로 자기 일을 사랑하는 남자의 열정이 멋있고 신뢰가 갔거든요. 사실 저 역시 사진이 제일 좋고 그 다음이 남편이에요."


확실히 이들 부부는 일이 먼저인 것 같네요.


조선희 남편 송경섭 사진


* 조선희 아들 출산 후에


그리고 2년뒤인 2006년경, 조선희는 아들 송기휘(이름)를 낳게 됩니다.

이때 조선희의 사진 경력에 큰 위기를 맞게 되었죠.


조선희: "아들을 2006년에 낳고 난뒤에 한 10개월 정도 쉬었어요. 이왕 쉴 거 공부도 좀 하고 세상 구경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뉴욕에 갔었고요. 그러니까 한국의 사진 관계자들은 누구도 만나지 않고, 그렇게 정말로 쉬어버렸던 거에요."


조선희: "당시가 사진업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던 시기였어요. 아날로그에서 완전히 디지털로 넘어가던 시기였고, 신인작가 5~6명이 크게 부상했으며, 잡지 기자들도 많이 바뀐 때였죠. 그래서 복귀를 했는데, 3개월동안은 정말 일이 하나도 없는 거에요."


조선희가 크게 당황했을 것 같네요.


조선희 아들 사진


조선희 가족사진


조선희: "결국 당시에 약간의 우울증까지 생겼어요. 그래도 디지털 카메라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계속 준비를 했죠. 이후에 일이 하나, 둘씩 들어왔을 때 저는 과거보다 훨씬 더 열심히 일하게 되었어요. 열정적으로 일에 달라붙었죠. 아마 그 시간이 없었다면, 제가 오만에 빠지지 않았을까요?"


조선희가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바꾼 것 같네요.


사실 조선희 정도의 위치와 명성을 가진 작가라면 매너리즘에 빠져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때의 경험이 오히려 좋은 약이 되어서, 후에도 '열정적인 조선희'가 될 수 있었네요.


조선희 남편과 아들 사진


* 조선희의 잘못으로


물론 '조선희의 열정'이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닙니다.


조선희: "과거에는 남들도 나랑 똑같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상대방이 힘들어하는 줄도 모르고, 오로지 좋은 사진 한 장 찍겠다고 경주마처럼 막 달려갔어요."


위에서 언급한 이정재의 말처럼 12시간씩 사진을 찍고, 조선희는 3일씩 앓아누웠던 것이 한두번이 아니었죠.


조선희: "한번은 모 배우의 헤어와 메이크업이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어떻게 찍어도 원하는 사진이 나오지 않았죠. 그래서 그 배우의 담당자가 바로 옆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더 잘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섭외해서 촬영을 했어요."


조선희: "그 촬영은 무사히 끝났지만, 그 배우는 두번 다시 저와 사진을 찍지 않았어요. 나중에 건너 들은 이야기인데, 자신의 스태프에게 상처를 줬기 때문이라고 하더라고요."


조선희: "사실 그 말도 맞아요. 사진을 잘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면 안되죠. 그분(담당 스태프)에게 지금이라도 사과하고 싶어요."



이 사건으로 조선희가 한단계 더 성장하게 되었네요.



* 조선희가 바뀐 이유


또한, 아들을 낳은 다음에 조선희의 예전의 강렬하고 남성적인 분위기에서 좀 더 여성적인 분위기로 바뀌게 됩니다.


조선희: "출산을 한 다음에는 많이 바뀌었어요. 예전에는 '이게 아니다' 싶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화를 내면서 고치려고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내가 항상 옳지는 않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조선희: "또한 상대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왜 그렇게 했는지 물어보기도 하고요. 옛날에는 ‘나만 옳다’는 식이었지만, 아이가 생긴 다음에는 제 3자에 대한 배려와 애정이 생긴 것 같아요."


조선희: "이전에는 터프하고 남성적인 사진을 했다면, 지금은 아름답고 부드러운 여성적인 경향도 늘어난 것 같아요. 저에게 길이 하나 더 생긴 느낌이죠. 좀 더 둥글고 부드러우면서 더 아름다운... 선택의 폭이 넓어진 거죠."


확실히 여성들에게는 남성이 절대 가질 수 없는 무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조선희 남편과의 어려움 토로


조선희: "엄마와 아내, 사진작가라는 역할 중 가장 힘든 것을 꼽으라면, 아마 아내 역할인 것 같다. 엄마 노릇은 진심만 있으면 아직은 문제될 게 없는 것 같은데, 아내 노릇은 다르더라. 몇 십 년을 다르게 살아온 남녀가 한 가정을 꾸려나가기 위해서는 서로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선희: "부부간에 진심이 있어도 같이 이야기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하면 부부 간에 오해가 생길 수밖에 없다. 또 아무것도 아닌 말 한마디로 싸우기도 한다."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이런 불화로 이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조선희는 이혼 위기를 잘 넘기는 지혜를 가진 것 같네요.


조선희: "우리 부부는 여전히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살고 있다. 또 내가 원래 애교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남편과 통화하는 내 모습을 본 지인들이 놀라기도 한다. "너, 평소와 달리 나긋나긋한 스타일로 변하더라"라고. 사실 남편 앞이면, 나도 모르게 없던 애교가 생긴다."


확실히 부부가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만큼 중요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진외에는 별다른 경험이 없는 조선희가 어떻게 이런 깨달음을 얻게 되었을까요?



* 조선희의 깨달음


아마 조선희가 무명이었을 때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면서 얻었던 좋은 영향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조선희: "제가 무명이었을 때,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인터뷰를 많이 따라다녔어요. 그때 같이 간 기자가 인터뷰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몇 시간이고 기다렸어요. 결국 그때 특별한 분들의 인생과 열정, 슬픔, 성공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알게 모르게 제 사고의 폭이 넓어졌던 것 같아요."


조선희: "또한, 가장 기억에 남는 분들은 바로 서정주 시인 부부였어요. 그 당시에 그분이 83세였는데, 아기처럼 사모님의 손을 잡고는 사랑한다고 말씀하시는 모습이 참 예뻐 보였죠."


아마 이런 특별한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들으면서,

조선희도 부부간에는 '배려와 이해'가 중요하다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 아닌가 하네요.


조선희처럼 성공한 여성이야기, 정샘물 포스팅 (새창보기)

정샘물 탕웨이 김연아 메이크업/정샘물 남편 유민석과 딸 입양 이야기


(스폰서 링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