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더지니어스2 룰 브레이크로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6회(6화)는 물론이고 이제까지의 방송을 봤던 사람들이 노홍철과 은지원, 조유영, 이상민을 비난하는 여론으로 들끓고 있습니다.

 

물론 '절도'를 한 은지원이나 조유영, 대놓고 방송인 친목질을 한 노홍철, 이상민 등이 잘한 것은 없지만, 그들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은 너무 과한 거 같네요.

 

 

(저자권자 유라준)

분명히 더 지니어스 시즌 2 제작진은 미리 이렇게 말했습니다.

"게임 도중에 폭력이나 절도는 절대 안됩니다."

이것이 더 지니어스의 절대 규칙일 것입니다.

 

막말로 플레이어가 상대를 주먹으로 후려쳐서 힌트를 얻거나 혹은 도둑질로 질서를 어지럽히면, 게임에 대한 재미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방송에서 은지원 조유영 등이 한 행동은 절도죄에 가깝고, 이두희가 아예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재미를 반감시켰습니다.

 

제작진이 충분히 제재에 나설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오히려 제작진은 플레이어를 두둔하면서 규칙위반이 아니라고 합니다.

 

'더 지니어스2' "은지원 룰 위반 아냐비난 안타깝다"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date=20140112&rankingSectionId=106&rankingType=popular_day&rankingSeq=1&oid=109&aid=0002691810

세상 사람들은 모두가 플레이와 제작진을 비난하는데, 제작진은 왜 이럴까요?

   

혹시 제작진은 우리 사회를 정말로 게임 속에 담아내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요?

(혹은 담당 피디의 무의식 속에 우리 사회의 질서가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전혀 모르는 임요환을 위해서 그의 연인인 김가연이 일부러 더지니어스 게임에 나가도록 제안을 했죠. 인간관계를 배우기 위해서...)

 

 

우리는 모두 사회에서 정당한 경쟁을 바탕으로 승부를 해야 하고, 또 그 결과에 깨끗이 승복해야 한다고 배웁니다.

(혹은 그런 질서가 있다고 믿고 있죠.)

 

하지만 우리나라에는 그런 질서는 없죠. 

- 1995년 외무부 외시 출신 외교직 730명 가운데 80%

- 1960년대 이후 1990년대까지 중앙지 편집국장 184명 중 77%

- 2001년 한해 동안 7개 중앙일간지에 칼럼을 실은 외부 기고자의 73%

- 김영삼 정부 각료의 68.1%(서울대만)

- 2004년 전국 고등법원 부장판사 이상 127명 가운데 87.4%(서울대만)

- 2005년 청와대 중앙 행정부처 1급 이상 302명의 66.9%

- 2005년 전체 장차관급 공무원의 62.2%

-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사법연수원 입소자의 63.1%

- 2006년 국내 4대 그룹의 사장급 이상 주요 경영자의 65.8%

- 2007년 국내 100대 기업 최고경영자의 68.8%

 

SKY(서울대, 연대, 고대) 출신의 사회 요직 독과점 현황입니다.

네번째와 다섯번째 수치는 서울대 출신만의 비율인데, 거의 70%90%에 육박하네요. 완전 서울대 일색입니다. 서울대 외에는 그렇게 인재가 없는 것일까요? 아니면 서울대의 견제로 다른 학교 출신들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걸까요?

능력있는 사람들을 왕따시키는 것은 아닐까요?

 

 

사회에 나가면 대부분이 이상민이나 노홍철처럼 그렇게 행동을 합니다.

아는 사람(특히 학벌)들과 연합을 맺고 자신의 카르텔이 이익을 독점하도록 행동하죠.

 

특히 SKY 졸업생들은 이미 사회에서 막강한 카르텔을 형성한 선배들 밑으로 자연스럽게 모여들면서, 더지니어스2 내에서의 노홍철, 조유영 등과 같은 행동을 하면서 경쟁력있는 새싹들을 미리 밟아버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더지니어스2는 우리 사회의 왕따 게임을 그대로 잘 옮겨 놓았네요.

 

그리고 은지원과 조유영에 의해서 게임에 참가도 하지 못한 이두희가 떠오릅니다. 물론 그도 서울대라는 학벌을 가지고 있기에 사회에서는 갑이지만, 여기 방송에서만큼은 방송인 연합에 의해서 소수파가 된 거죠.

 

 

더지니어스 제작진은 이런 우리 사회의 자연스러운 현상을 시청자들에게 그대로 전해줬네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들이 당연히 옳다고 믿는 법칙이 있지만(절도는 안된다), 그것은 항상 주요 학벌들에 의해서 룰이 깨지는 것이 현실이죠.

(혹은 담당 피디의 무의식에 이런 학벌 연고주의와 인맥 제일주의가 강력하게 형성되었기에, 자신도 모르게 이런 법칙을 추종한 것일 수도 있고요.) 

 

 

(저자권자 유라준)

더지니어스를 보면서 능력있는 사람들(예를 들어서 홍진호나 이두희 등)SKY가 아니라는 이유로 별다른 힘도 쓰지 못하고 도퇴되는 우리 사회가 생각나서, 문득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노홍철, 은지원 등은 이런 우리 사회의 질서를 그대로 흉내 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고요.

 

물론 시청자들 역시 이런 TV 프로그램에는 열을 내지만, 주말이 끝나고 다시 사회로 돌아가면 언제나처럼 학벌 사회에 수긍하면서 굽신거리겠지요.

아마 기분은 굉장히 찜찜하겠네요.

최소한 주말에는 주중의 사회를 떠올리지 않을 수 있었는데, 이런 방송으로 현실을 되새김질 해야 했으니까요. 

 

방송을 보고 단순히 출연자들을 비난하기보다는, 학벌 사회가 된 우리 사회를 직시하고 개혁을 해야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
댓글
  • 프로필사진 김종대 뭐래? 2014.01.12 17:28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무슨 말씀이신지? 2014.01.12 17:33 신고
  • 프로필사진 . 이 블로그는 그냥 뻔한 학벌에 대한 열등감 ...

    ★ 더 지니어스 8회전 메인매치는 강냉이 털기입니다. 참가자는 각자 다른 개수의 이빨을 가지고 있습니다. MC몽 7개 은지원 서른개, 홍진호 스물여덟개, 최홍만 서른두개, 추성훈 스물 여덟개 참가자들은 상대방의 강냉이를 털어 가넷과 교환할 수 있습니다. 강간 약탈 폭력 모두 허용됩니다. 최종 강냉이를 가장 많이 보유한 사람이 최종 승자가 되며, 생명의 징표와 임플란트 다섯 개 그리고 불멸의 징표 단서를 얻게됩니다.
    2014.01.13 08:55 신고
  • 프로필사진 ,,,,,, 여기서 학벌사회가 왜 나와요.......
    학벌은 진짜로 자기가 실력이 잇어서 그럴 확률이 높음.
    SKY가 괜히 SKY가 아니라 그만큼 능력이 있고 그런애들이 서로 몰려잇어서
    더욱 능력이 향상되는거죠. 이거랑 그건 다른 문제인데....
    2014.01.13 09:16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노홍철 은지원 등의 친목질의 다른 말은 인맥이고, 우리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인맥은 동문회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고등법원 부장판사 이상의 거의 90%가 서울대라는 사실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모양이네요.
    님의 생각이 흥미롭네요.
    2014.01.13 11:55 신고
  • 프로필사진 서바이버 /,,,,,,, 학벌=실력이 아니라 학벌=공부잘하는지수죠. 물론 공부잘하는게
    그대로 능력이 되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적용되는 능력은
    다른 경우도 많은데... 암만 학벌을 인정한다고해도 모든 최요직을 대부분
    접수하는게 단순히 능력때문이라고 진짜 생각한다면.. 흠좀무
    2014.01.24 10:16 신고
  • 프로필사진 Thdnice 저 역시 지니어스를 보고 짜증과 분노가 치밀어 올랐지만, 왕따를 바로 학연과 연결시키는 논리는 납득하기 어렵네요. 지금 지니어스가 욕먹는 이유는 1. 지나친 친목질로 프로그램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 2. 지나친 행위(흔히 말하는 절도)로 참가자가 게임진행이 불가능한 상황까지 이르렀으나 제작진은 이를 방관했다. 이 2가지 입니다. 사실 게임에서 유력한 우승후보를 견제하고 배제하는 플레이는 전략과 전술의 일종이라고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다만 지니어스에서는 게임을 위한 연합이 아니라, 그냥 아는사람끼리 모여서(방송인이라는 공통분모로) 나머지를 배척하는 노골적 행위가 왕따나 다름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거구요.

    사회에서 일부 대학출신이 특정직업을 과점하고 있는게 꼭 학연때문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히려 행위와 결과가 반대라고 생각되는데요. 서울대 법대 출신이기 때문에 법무처 요직을 따는게 아니라, 법무처 요직까지 올라가고 싶기 때문에 서울대 법대를 간다고 봅니다. 같은 의미로 능력과 실력이 출중한 인재가 좋은 대학을 고르고 거기서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가는 현상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당연히 나타나는 현상이고, 이걸 대한민국의 고질적인 학연이라고 폄하하는건 논리의 비약이라고 생각되네요.

    2014.01.14 01:02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위의 답글에서 언급한대로,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역시 지나친 친목질(학연)이죠.
    그것이 다른 학교 출신들의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불가능하게 만들 정도입니다.

    님의 생각은 굉장히 흥미롭네요.
    고등학교 과정의 교과 학습에서 나타난 능력이 사회에서의 능력(예를 들어서 법무처의 요직)으로 직결된다?
    그리고 그것이 대부분의 나라에서 당연히 나타난다?

    미국이나 영국, 프랑스 등 세계 어떤 나라도 우리처럼 한 학교의 요직 독점률이 90% 가까운 나라는 없습니다.
    어떤 나라가 그런가요?

    확실히 제가 본문에서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부분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더지니어스의 친목질에 질색인 것은 그들의 생활에 직간접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2014.01.14 09:52 신고
  • 프로필사진 강세자 그럼 서울대를 가지 못할 정도의 실력을 갖춘 사람이
    그런 요직을 가진다면 누가 열심히 노력을 할까요?

    이건 학력 컴플렉스가 아닐까요...
    2014.01.14 13:50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고등학교까지의 배움에 대한 능력으로 그 이후에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말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부모의 능력에 따라서 자녀들의 학업 성취도가 달라지죠. (고액 과외, 강남 8학군의 쪽집게 학원 등)
    그것이 자녀들의 능력일까요? 아니면 부모의 능력일까요?
    2014.01.14 15:45 신고
  • 프로필사진 답답하군요 님아 생각좀 하고 사시길..
    협유영 본인이신지?
    사회 기초 규범이 묵살 되는데
    학연이니 뭐니 이상한 논거는 무엇인지?
    그냥 출연진들이
    재미와 이윤에 범죄를 저지른겁니다
    있는 그대로 보시길
    2014.01.15 20:06 신고
  • 프로필사진 도도네츄럴 명쾌하고 깊이 있는 분석입니다.
    주인장님의 분석을 보고 나니 무언가 찜찜했던 기분이 조금 해소되네요.
    이것 이해 못하시는 분은 고등학생이나.. 학력 낮은분? 집에 계신분?
    학연 지연 인맥.. 패거리 문화죠.
    패거리 안과 밖에서 다르게 적용되는 윤리..라.
    카르텔 무섭습니다. 새싹밟기.. 게임?
    2014.01.21 17:58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패거리 문화에 질색인 이유가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잘 보이지 않더라고, 바로 사회에서 늘 당하기 때문이죠.
    (우리 사회에서 심하지 않다면, 좀 더 무던한 반응이 나왔을 겁니다. 자신과는 관계가 없으니까요.)

    일례로 선거만 시작되면 지연(지역감정)이 나오고, 사회 생활에서는 학연(학벌)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죠.

    문제는 이렇게 방송을 통해서 보면 사람들이 이런 구습을 적대시하지만, 실제 생활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오히려 자신과 자식만은 인맥의 수혜자가 되기를 바라죠.
    2014.01.21 18:19 신고
  • 프로필사진 제제빌츠 한달이나 된 포스팅이지만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유라준님과 답글 다신 분들의 메인 포커스가 '학벌사회(인맥)나 왕따 게임 등은 그저 더 지니어스에서 벌어진 사회의 현실이다'에 맞추어져, 과연 사람들의 비난이 합당한가-에 대한 것으로 보이는 데요. 조금 다른 입장을 밝혀보고자 글 써 봅니다.
    저는 사실 이 때 프로그램과 방송인들이 거센 비난을 받았던 이유가 좀 더 본질적인 것에 있다고 봅니다. 유라준님 말씀데로 그들은 우리 사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었고, 제작진 또한 이것을 제지하지 않았지요. 그들의 행동 자체에는 합당성이 있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들이 간과한 한가지 요소는, 브레인 서바이벌인 더 지니어스 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시청자들의 재미를 위해 존재하는 엔터테인먼트라는 점입니다. 다들 치열한 두뇌싸움과 전략을 기대하고, 추악한 승리와 아름다운 패배 가운데 숭고한 승리를 기대하는 마음이 더욱 시청자들을 끌어들인다고 생각합니다. 시즌 1의 예시가 있었기에 더욱 그랬겠지요.
    그런데 시즌2 6회에서 두명의 방송인은 그러한 프로그램의 본질적인 재미요소를 빼앗는 절도를 저질렀고, 이것은 게임 본연의 룰인 절도죄에도 해당됩니다. 아무리 제작진이 은닉이라고 감싸도 그걸 본 시청자들이 '절도'라고 외친다면 그건 절도가 됩니다. 방송은 시청자를 위한 것이니까요.
    또한 이런 지나친 현실을 반영하는 모습 역시 시청자들의 반감을 사게 됩니다. 물론 정신적 만족감을 위해 스릴넘치는 반전을 시청자들은 바랍니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자신과 상관이 없다고 느낄 때 뿐입니다. 리얼 서바이벌임에도 불구하고 엔터테인먼트, 방송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불편한 현실을 노골적으로 마딱뜨렸을 때 더더욱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프로그램의 재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보면서 즐거워야할 방송에서 내가 공감할 수 있는 추악한 현실을 마주했을 때, 시청자들이 느끼는 것은 분노와 울분입니다. 유희를 위해 보는 방송에서 조차 괴로운 현실을 마주하게 되었으니까요. 더 지니어스가 리얼 다큐멘터리였다면 모를까 리얼 서바이벌 '게임' 이기 때문입니다.
    곁다리로, 방송인들의 비방송인 왕따 건에 대해 조금 이야기 해보자면, 이상민씨가 말하듯, 시즌2의 출연진들은 이미 시즌1을 보고 공부하고 와서 연합으로 몰리게 되었다고 하지만, 저는 그것에 전적으로 동의하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정말 제대로 공부를 하고 왔다면 '연합'자체가 중요한게 아니라 '자신의 이해득실을 따진 후 공략법에 따라 유리한 연합'이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시즌1에서의 연합은 언제나 같은 조합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고 신뢰를 쌓기 때문에 편이 나뉠 때도 있지만, 몇몇 브레인들의 플레이를 보면 그들은 몇인 연합이 유리한가, 연합이 내게 이득이 되는 가를 먼저 따져보고 연합을 합니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연합원들을 믿지 않고 어디까지나 필요에 의해서 하는 듯한 모습도 보이지요. 하지만 이에 반해 시즌2에서는 공략법을 찾고 그에 따른 연합을 한다기 보다, 공략을 찾는 것 보다 연합을 통한 쉬운 승리를 원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것은 '두노싸움'이라는 더 '지니어스' 게임의 본래 목적을 퇴색시키게 됩니다. 시청자들은 브레인 게임을 보고자 하는 거지 머릿수 게임을 보고자 하는게 아니니까요. 또한 시즌 1의 출연자들은 각자 개인 시간도 가지면서 게임 공략을 알아내기 위해 머리 쓰는 모습도 자주 보았는데, 시즌 2에서는 특정 인물들만이 공략법을 연구하고 나머지는 그들에게 의지해서 연합의 힘으로 이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임의 공략을 하라고 짜 놓은 판에서 공략을 포기하는 순간 그건 이미 공략성 게임이 아니게 되는거죠. 프로그램 근간이 흔들리는 겁니다.
    이렇게 큰 틀에서 봤을때 6회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건은 시청자로 하여금 프로그램 자체를 부정하는 방송인들이 만들어낸 불유쾌한 현실에 비위가 상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럴 경우에 제작진과, 자신의 행동의 파장을, 그 뒷일을 예측하지 못한 출연자들이 비난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4.02.22 14:16 신고
  • 프로필사진 유라준 확실히 조유영과 은지원의 행동은 은닉이 아니라 절도였죠.
    시청자들로부터 본질적인 재미를 빼앗아 갔기에 분노했다는 말씀에도 동의합니다.

    그리고 시즌2에서의 연합은 연예인들끼리의 친분 역시 강하게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한가지 사건에 대해서도 여러가지로 해석이 가능하죠.
    말씀 잘 읽었습니다.
    2014.02.22 20:39 신고
  • 프로필사진 이글을 읽고 저는 유라준님의 생각이 맞다고 생각하고 이 글을 읽었는데
    여러 사람들의 생각은 다른가 봅니다... 흠좀무;;
    학벌에 따른 사회 서열화를 당연시하고 있는게 ㅎㄷㄷ하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런 사고방식이 결국 학벌사회를 방관하고 조장하는게 맞겠군요
    유라준님의 지적대로 다른 나라에서 특정 대학 출신이 90% 요직을 점거하는 사태가 있는지 사례를 볼 필요가 있겠군요
    씁쓸한 이야기이고 현실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벌이 좋은 사람이 노력한것도 맞고 그에 따른 정당한 과실을 찾아가는 것도 맞다고 생각하긴 합니다만
    카르텔 형성과 독과점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고, 또 동시에 이들이 지나치게 과실을 많이 먹는것은 아닌지 의심됩니다.
    실제로 세계 부의 46%를 상위 1%가 차지하고 있죠
    이런 말도안되는 구조는 혁파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님이 말씀하신 독과점 문제에서도, 특정 대학의 독점 문제도 문제이지만
    이들이 사회의 부를 지나칠정도로 가져갈 가치가 과연 있는가? 라는 문제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부의 상한선을 둘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상위 20%가 전체부의 40% 정도를 가져가는 수준의 불평등은 이해할 수 있겠으나
    (실제로 파레토 법칙으로 상위 20%가 나머지 전체 사회를 이끌어 갑니다. 정당한 대우를 해줘야죠)
    상위 1%가 전체 부의 40% 정도를 가져가는 수준의 불평등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저는 상위 20 - 40, 정도의 불평등이 적절한 수준의 불평등이라고 봅니다.
    이 이상의 재산은 못가져가게 해야지요
    정~ 재산을 늘리고 싶다면
    사회 전체의 부를 늘리면
    상위 20%는 하위 80%에 비하여 두배의 속도로 자기 자신이 가져가는 몫이 증대되므로
    사회 전체의 절대값을 늘리면 됩니다.
    즉, 자동적인 사회에 대한 기여가 탄생하는 것이죠
    이러한 방식이 이 사회에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2014.10.11 11:14 신고
댓글쓰기 폼